한우리독서토론논술

보조메뉴


· HOME > 한우리 소개 > 인사말
인사말

배움의 시작은 독서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이야기 할 때, 강자와 약자, 성공과 실패로 나누지 않고, 배우는 사람과 배우지 않는 사람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미래는 평생학습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이 다변화하는 가운데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배우려는 사람들의 열정과 자아실현의 욕구일 것입니다. 시대가 바뀌고 사회문화적 맥락이 다르다 해도, 언제나 배우려는 사람들의 손에는 책이 있었습니다.
배움의 시작은 독서입니다.
한우리는 책의 힘을 믿고, 한우리는 독서교육의 힘을 믿고, 한우리는 독서교육 한 길로 정진하여 왔습니다.
1992년, 국내 최초로 <독서지도사>양성과정을 시작했습니다.
1993년, 국내 최초로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을 시작했습니다.
1994년, 국내 최초로 <한우리독서논술>을 시작했습니다.
독서교육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그 이상의 능력을 키우는 교육입니다.
독서교육이란 ‘읽기 - 토의·토론 - 쓰기’ 활동을 통한 이해력과 논리력, 비판력과 창의력을 키워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의사소통능력의 기본입니다.
우리 시대의 배움은 더 이상 학교라는 틀 속에 정형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형식학습(formal learning)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학습(non-formal learning)과 학습자가 주도적이며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무형식학습(informal learning)이 공존하는 교육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평생학습시대에 배움의 첫발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배움의 시작은 독서입니다.
독서의 힘이야 말로 변하지 않는 배움의 길입니다.
역사를 보면 책을 많이 읽은 국민이 성숙한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한우리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독서교육의 중심에 서서 독서로 성숙한 교양인을 길러 창조적 문화선진국을 건설하는데 앞장서려고 합니다.

한우리의 성장 뒤에는, 한우리를 사랑하고 아끼는 분들의 참여와 격려가 있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여러분의 충고와 힘찬 갈채를 부탁드리며 새로운 한우리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우리열린교육 대표이사 김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