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독서토론논술

보조메뉴


· HOME> 한우리 소개 > 사회공헌
사회공헌

한우리 독서지도 봉사단

한우리 독서지도 봉사단은 책 속에 담긴 사랑을 나누며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듭니다.
한우리 독서지도 봉사단은 1996년 창단되어 현재 30여 곳 이상의 봉사처에서 150여명의 봉사자들이 어려운 처지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희망의 씨앗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한우리 독서지도사 과정을 수료한 분들 중 자원봉사에 뜻을 가진 선생님들로 구성되며 독서지도 뿐 아니라 교사와 상담가, 어머니의 역할을 일부분 담당하며 아이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고, 환경을 이겨내며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한우리 독서지도 봉사단
후원계좌 : 342-01-0026-089 (한우리독서)
연락처 : 한우리봉사단 02-6276-2601


한우리 독서지도 봉사단 주요 활동
· 무료 독서지도 활동 : 한우리 독서지도사 과정을 수료한 자원봉사자 선생님들이 한우리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인 <생각하는 나무>를 활용하여 매주 1회 학년별 소그룹 독서지도를 진행합니다.
· 영유아 책 읽어주기 봉사 : 아이들과 책을 좋아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영유아 책 읽어주기 교육을 이수하고, 소외지역 아이들에게 매주 한권 씩 책을 읽어주는 봉사 활동입니다. 영유아기의 정서, 인지 발달을 돕고 책과 친숙해지게 하면서 봉사자들의 사랑속에서 바른 인격체로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연1회 독서 캠프 :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선생님들과 어린이들이 모두 참석하여 즐겁고 뜻있게 보낼 수 있는 독서 캠프를 열고 있습니다.
· 독서 치료 연구를 통한 심리 치료 프로그램 개발 :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여 긍정적인 자아상과 건전한 가치관을 세워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독서요법’을 연구하여 마음의 병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책을 통한 치유로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사회복시시설 및 해외동포 어린이에게 책 보내주기 : 봉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과 벽지학교, 조선족 소학교 등에 책을 기증하여 작은 도서관 설립을 후원합니다.



학부모 세미나

바른 독서 방법과 자녀 지도에 대한 다양한 세미나 개최
학부모 세미나

독서올림피아드

책 읽는 사회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 어린이들을 건전한 독서문화로 이끌어주며 학부모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91년 제1회 전국 독서왕선발대회를 시작하였고, 2000년도부터 ‘독서논술경시대회’로 확대하여 시행하였으며, 2011년부터는 ‘전국 한우리 독서올림피아드’로 명칭을 변경하여 응시자의 독서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독서지도의 기본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독서수준 진단 평가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서올림피아드


자녀와 함께 30분 책 읽기 운동

부모와 자녀가 매일 30분씩 책을 읽고 대화하는 생활 문화를 가꿈으로서 대화가 있는 건강한 가정을 이룩하고,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폭 넓은 지식과 토론능력, 표현력, 인간이해능력을 배양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한 교양인을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책 읽어주는 오렌지 산타

‘책 읽어 주는 오렌지산타’는 한우리열린교육의 임직원들이 함께 하는 자원봉사대입니다.
크리스마스에 신촌 연세세브란스 병동을 방문하여 책을 읽고 싶지만 읽을 수 없는 아이들에게 직접 책을 읽어주고 책을 선물하는 봉사 활동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사회봉사를 통한 독서 운동의 확산을 일으키는 오렌지산타 활동이 새로운 크리스마스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