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독서토론논술

보조메뉴


· HOME > 한우리 융합독서교육 > 서술형 평가

서술형 평가

입회상담 1577-1909지역센터 찾기

서술형 평가는 학생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통해 결과보다는 과정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창의적 평가 방안입니다.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 실시되며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는 평가 내용을 통해 학생의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의 능력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입학사정관제도를 중심으로 대학 입시와 고등학교 입시전형에 다양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이 바로‘서술형·논술형’평가의 확대 실시입니다.
창의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 출제를 도입하여 초등학교 3~6학년과 중고등학교 내신시험의 주관식 문제를 기존 단답형 중심에서 서술형·논술형 중심으로 전면 전환하여 출제비율을 50%이상으로 확대하게 됩니다.

서술형 평가의 문항 유형
서술형 평가의 유형은 단원 학습목표에 따라 확인하기-추리하기-적용하기를 교과서로 풀어보는 내용, 학습 평가 단계와 교과서 밖의 자료를 풀어보는 내용, 확대 평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어에서는 주어진 글을 읽고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하는지 확인하는 문항, 사회에서는 지도를 이해하고 단면도를 작성할 수 있는지, 수학에서는 문제 풀이 과정의 잘못된 부분을 찾아 정확한 풀이를 적용하는 문항이 주어집니다. 또 그림을 제시하고 개념들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바로잡거나,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정확한 답을 찾아내는 능력도 평가하지요.
이처럼 서술형 평가 유형은 과목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나타내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유형이 생겨납니다.

서술형 문항 논술형 문항
1.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는 방식
2. 개념을 설명하라는 문제나 짧게 요약해보라는 등의 문제로 많이 출제
1.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기술하는 것으로 서론·본론·결론 등으로 구성해 글을 쓰는 방식
2. 내용, 분량을 제한하는 형식


서술형 평가의 대비 방법
서술형 평가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배경지식에 따라 답안 내용의 수준 격차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교과서 밖 배경지식을 누가 더 많이 갖고 있느냐가 평가의 열쇠가 됩니다.
서술형 평가의 대비 방법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독서가 습관화되어야 합니다.
독서는 장기적인 계획으로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는 방법입니다. 서술형 평가에 필요한 배경지식은 단시간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초등 저학년부터 꾸준히 독서습관을 잡은 후, 초등 중학년부터는 글의 종류에 따라,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읽는 전략적인 독서를 통해 독서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교과 단원 학습 목표를 숙지해야 합니다.
세부적인 교과의 내용 암기보다는 과목별 개념의 원리와 이해, 실생활의 접근, 폭넓게 생각하는 학습 능력이 평가기준이 되어 학습 목표를 정확히 알고 학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문항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과목에서 배우는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여 교과연계와 교과비연계 모두 학습하여 폭넓게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관련한 문제를 대비합니다.
교과서 본문을 꼼꼼하게 읽고, 단원별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관련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교과를 읽어보고 글자 수를 정해 요약하기, 설명하기, 이유나 근거 대기, 과정 풀이하기 등 문장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진행해 보세요.
또한 서술형 평가에서는 내용뿐 아니라 글자 수,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